가성비 와인 갑! 1만원대와인
옐로우 테일, 쉬라즈

(Yellow tail, Shiraz)
호주, 뉴사우스 웨일즈

 

오늘은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지만 초보자들 에게는 꼭 추천하고 싶은 와인을 소개하겠다.

편의점, 마트, 와인샵 곳곳에서 너무나 찾기 쉬운 와인이다. 가격도 저렴한와인이라 접근하기 쉽다 할 수 있다. 물론 많이 알려진 만큼 애호가들 사이에서는 싸구려(?) 와인으로 생각될 수 있지만 초보자들이 데일리와인으로 마시기 좋은 와인이다.

 

옐로우 테일(Yellow tail) 은 Casella Family 와인 회사의 브랜드 이름이고 쉬라즈(Shiraz)는 세계적인 메이저 레드품종이다.

호주하면 쉬라즈, 쉬라즈하면 호주라 할 정도로 쉬라즈로 만든 레드와인은 호주의 특산품이라 할 수 있다.

 

소믈리에's 큐레이션 썰

무엇보다 옐로우 테일 쉬라즈는 마시기 쉬운 와인이다. 이것이 옐로우 테일 생산자의 철학이다. "Easy to drink" 어렵지 않은 와인, 누구나 쉽게 마실수 있는 와인. 그래서인지 와인 라벨에 친근함이 느껴지는 캥거루가 유난히 눈에 띈다. 호주의 포도밭에는 캥거루, 왈라비가 뛰어 노는걸 심심찮게 볼수 있다. 포도와 친숙한 캥거루와, 사람들과 친숙한 캥거루 이러한 이미지가 와인에 반영되는 듯하다. 맛에서도 과실향이 풍부하고 목넘김이 좋기 때문에 초보자들이 와인에 친숙해지기 좋다. 옐로우 테일에 익숙해지면 점차 조금씩 높은 가격대의 호주 쉬라즈에 도전한다면 가격대별 와인의 퀄리티가 다름을 느낄 수 있고 점차 복합적인 와인의 매력에 빠져들 것이다.

 

소믈리에's 테이스팅 노트

옐로우 테일은 기본에 충실한 와인이다. 쉬라즈 품종의 본래 진한 블랙베리, 자두의 과실향과 검은후추, 팔각 같은 향신료, 유칼립투스의 상쾌함이 고스란히 표현 되어있다. 풍성한 과실향과 심플하지 않은 복합미가 느껴져 향에서 부터 기분이 좋다. 무엇보다 이 와인의 강점은 목넘김이다. 초보자들은 대게 레드와인의 떫은맛(탄닌 성분) 때문에 와인을 어렵게 생각한다. 하지만 옐로우 테일 쉬라즈는 탄닌이 굉장히 매끄럽고 부드럽다. 또한, 과실향과 함께 풍성한 질감과 약간의 잔당이 느껴져 마시는데 편안함이 느껴진다. 전반적인 밸런스와 입안에서 괜찮은 구조감을 가지고 있어 와인자체로도 좋지만 돼지, 소, 양 등의 육류와 잘 어울리고 약간의 브라운 소스가 가미된 등심 스테이크나 프레쉬 민트나 민트 젤리가 곁들여진 양고기와도 너무나 잘 어울린다.

 

소믈리에's 생생 와인정보

품종은 쉬라즈(Shiraz)품종이 사용되었다. 프랑스 남부에서 주로 생산되는 시라(Syrah)와 유전적으로 동일한 품종인데 마찬가지로 세련된 남성미가 느껴지는 레드품종이다. 호주의 쉬라즈는 프랑스보다 좀 더 진하고 잘 익은 블랙베리류의 과실향을 표현하고 호주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유칼립투스의 시원함이 느껴지는 것이 특징이다.

저렴한와인에 속하기 때문에 라벨에도 지역명칭이 호주, 뉴 사우스 웨일즈로 표현되고 더 작은 세부적인 지역은 나와있지 않다.(바로사밸리 Barossa Valley 같은 세부지역이 표기되면 좀더 퀄리티 좋은와인.) 이로써 예측컨데 주로 와이너리가 속한 New South Wales 전역에서 재배된 포도를 사용하여 양조 했을 것이다. 그만큼 적당하지만 기본이상의 퀄리티를 가진 포도를 자유롭게 사용하여 일관성있는 옐로우 테일만의 캐릭터를 담을수 있다고 생각한다.

 

소믈리에's 와이너리 탐구

옐로우테일 와이너리는 호주 뉴사우스웨일즈(New South Wales)에 위치해 있다. 호주 전역을 통틀어 뉴사우스웨일즈는 호주의 최대 와인 생산지이다.

1957년 Casella 부부는 이태리 남부의 섬 시칠리아에서 호주로 이민을 오게된다. 1969년 Casella 와이너리가 탄생 하였는데 설립 초기부터 부부의 철학은 가족과 친구들은 불러 어떠한 순간에도 마실수 있는 접근성 쉬운 와인을 만드는 것이었다. 2001년 비로소 '엘로우 테일'이라는 브랜드가 탄생하였고 첫해 부터 미국시장에서 200,000 케이스가 판매되면서 가성비 데일리 와인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와인을 시작하고 싶지만 어렵다면 당장 편의점에 가서 옐로우 테일 쉬라즈를 한병 구매해보자.

 

반응형

+ Recent posts